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웹툰탐구영역] 웹소설&웹툰 플랫폼 '간략' 소개

[웹툰탐구영역] 3. 플랫폼 소개편

등록일 2021년02월15일 22시1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네이버 (웹툰&시리즈 - 초록집) 
설명이 필요 없는 대한민국 1등 웹툰&웹소설 플랫폼. 연재 만화를 볼 수 있는 웹툰, 아마추어 만화가가 그린 만화를 볼 수 있는 도전만화, 도전만화에서 인기가 많은 웹툰을 따로 골라낸 베스트 도전, 그리고 주말이면 일부 만화를 3권 무료로 볼 수 있는 유료만화 등이 있다.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만큼 인기작, 인기작가가 즐비하다.

 

* 카카오페이지 (노란 집/카카페/ㅋㅋㅍ)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드라마, 영화 등을 연재 및 판매하는 카카오의 서비스. 카카오의  인프라 덕분에 런칭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국내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에서 상당한 규모를 갖춘 거대 플랫폼으로 성장하였다.

※2021년 3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합병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출범 예정. 

 

* 투믹스
(주)투믹스에서 운영하는 유료 웹툰 연재 사이트. '성인을 위한 프리미엄 웹툰 플랫폼'을 지향한 만큼 성인 웹툰 비중이 월등히 많다. 성인 남성향 웹툰을 주력으로 한다.

 

* 레진코믹스
(주)레진엔터테인먼트에서 만든 '성숙한 독자들을 위한 프리미엄 만화 서비스'이다. 국내 웹툰 플랫폼중 작품 수가 가장 많이 등재되어 있다.

 

* 탑툰
㈜탑코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웹툰 전문 플랫폼이다. '성숙한 독자를 위한 프리미엄 웹툰 서비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을 땐 20대부터 30대까지 포괄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10대도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수급하며 전 연령이 볼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확대하고 있다.

 

* 봄툰
봄코믹스의 자사 웹툰 플랫폼으로 모바일, 성인여성, 웹툰이라는 키워드로 탄생한 웹툰 서비스이다. 봄툰은 문화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고 문화 소비에 거부감이 없는 여성을 이슈 되고 있는 웹툰을 접목시켜 남성 위주의 웹툰 플랫폼에서 경쟁력 있는 여성 전문 웹툰 플랫폼을 목표하며 기존의 타겟으로부터 더 나아가 웹툰산업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

 

* 조아라 (조동네/조마굴/ㅈㅇㄹ)
조아라는 과거 2010년대 초반 노블레스를 통해 웹소설 시장을 선도했던 플랫폼이었으나, 편당 결제 모델의 주류화, 후발주자의 부상 등의 다양한 이유 때문에 사이트가 쇠퇴하였고, 2010년대 후반 이후 현재는 과거 2010년대 초반의 전성기와 비교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사이트가 상당히 침체된 상태지만 여성향 웹소설 창작, 2차 창작 소설 창작, 성인 웹소설 창작 등으로 아직까지 사이트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 문피아 (달동네)
조아라와 더불어 한국 웹소설 주요 연재 사이트 중 하나. 무료 웹소설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 북팔 웹소설 (빨간 집)
로맨스, 특히 S로맨스 위주의 서비스를 하고 있으나 요즘은 판타지랑 패러디 쪽에도 손을 뻗는 모양. 로맨스는 네이버와 카카오, 북팔이 활성화 되어 있으나 아직 판타지의 경우 문피아에 비해 별로 작품이 없다. 


독특하게도 시즌제로 운영되는 중인데 시즌 1은 레드, 시즌 2는 핑크, 시즌 2.5는 핑크(로맨스)/블루(판타지)를 컨셉으로 밀고 있다. 앱은 특이하게도 하이브리드 앱이라고 해서, 로맨스와 판타지가 나뉘어져 있다. 안드로이드/IOS가 있는데 IOS 앱에서는 S 로맨스를 볼 수 없다고 한다.

 


 

백경훈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현재접속자 (명)